학회지투고안내
2001년 3월 9일 제정
2004년 10월 8일 개정
2006년 1월 1일 개정
2008년 8월 7일 개정
2018년 12월13일 개정



1. 투고자는 본 학회 회원을 원칙으로 하며 회원과 공동 집필인 경우에는 비회원도 가능하다.
본 학회 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편집위원회가 판단하는 경우에는 비회원만의 투고도 허용할 수 있다.

2. 제출한 원고는 다른 간행물에 발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3.원고의 투고는 온라인을 통한 투고를 원칙으로 하며 서면으로 투고하는 경우에는 원본과 사본 3부 및 원고 파일이 담긴 디스켓을 제출하도록 한다. 제출한 원고는 투고자에게 반송하지 않는다.

4. 투고된 원고는 본 학회 논문 심사규정에 의거하여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편집위원회에서 게재 여부를 결정하며 심사 결과에 따라 원고의 형식을 결정할 수 있으며, 투고자에게 원고의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5. 게재가 확정된 연구논문, 기술사례, 기술보고에 대하여는 소정의 게재료를 청구할 수 있다. 게재료 액수는 편집위원회에서 정하며, 책정된 게재료는 다음의 1호와 같다.
   (1) 논문의 게재료는 편당 10만원으로 한다.

6.본 회의 특별 초청에 의해 게재된 해설 원고에 대해서는 투고료를 지불할 수 있고, 금액은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하도록 하며 기타 해설 원고는 게재료를 면제한다.

7. 논문의 별쇄본은 투고자의 요청이 있을 때만 소정의 인쇄료를 받고 제공한다. 인쇄료 액수는 편집 위원회에서 정하며, 책정된 인쇄료는 다음의 1호와 같다.
    (1) 별쇄본의 인쇄료는 10부당 3만원으로 한다

8. 투고규정과 맞지 않거나 본 학회의 학술 및 기술과 거리가 먼 원고는 접수를 거부할 수 있다.

9. 본 학회지에 투고되는 원고는 다음의 요령에 따라야 된다.

1) 원고는 한글이나 영문으로 작성한다. 단, 한글을 사용하는 경우 용어는 가능한 한 한글을 사용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만 원어로 표기할 수 있다.

2) 원고는 A4 용지에 1단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상, 하, 좌, 우 여백은 2.5cm, 글자의 크기는 11폰트, 행간 간격은 160으로 하여 작성한다.

3) 원고는 다음의 순서대로 작성한다.
   가) 한글 논문 제목 또는        가) 영문 논문 제목
   나) 한글 저자명                    나) 영문 저자명
   다) 영문 논문 제목                다) 한글 논문 제목
   라) 영문 저자명                    라) 한글 저자명
   마) 영문 초록
   바) 한글 초록
   사) 본문
   아) 감사의 말(해당하는 경우)
   자) 참고문헌


4) 동일 저자에 의한 연구를 2회 이상으로 나누어 게재하는 경우 동일한 제목을 쓸 수 없으며 일련번호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5) 모든 저자의 소속과 사진 및 직함이 원고 여백에 별도로 표시됨으로 원고 제출 시 함께 제출하여야 하며 교신저자의 경우는 전자우편주소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한다.

6) 초록은 한글 450자 내외, 영문 200단어 내외로 작성하도록 하고, 초록의 하단에 한글 핵심어 및 영문 Key words를 5개 내외로 적도록 한다.

7) 본문의 체제는 1., 1.1의 형식으로 표시하고, 더 작은 제목은 번호를 생략한다.

8) 본문에 사용된 모든 그림과 표는 본문 중에서 한번 이상 언급하여야 한다.

9) 그림의 원본은 인쇄할 수 있도록 깨끗하게 작성하여야 하며 그림 제목은 그림 하단에 영문 또는 국문으로 표기한다. 그림의 위치는 본문 중 원 위치에 두거나, 본문 중 위치를 표시하고 말미에 별도로 첨부한다.
     예) Fig. 1. Explosive and blasting. (또는 그림 1. 화약과 발파.)

10) 표의 제목은 표 상단에 영문 또는 국문으로 표기하고, 본문 중 언급된 문단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시킨다.
     예) Table 1. Explosive and blasting (또는 표 1. 화약과 발파)

11) 수는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하며, 단위는 국제표준단위(SI units)를 사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12) 본문에 참고문헌을 인용하는 경우에는 저자명과 연도의 형태로 통일하여 사용한다.

  가) 2인 이하의 저자는 모두 기재하고 3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기재한다.
     예) … 연구들(이대혁 외, 2003; 윤용균, 2003; 양과 장, 2003; Wang et al. 2003)… . Bai .     and Elsworth(2000)는, Yoon(2001)은…
  나) 저자명과 발표 연도가 동일한 경우에는 연도 뒤에 a, b, c 등으로 구분한다.
     예) 윤용균(2003a)은, … 연구(윤용균, 2003b)

13) 참고문헌의 기입은 다음의 요령을 따른다.

  가) 본문에 인용하지 않은 참고문헌은 수록할 수 없다.
  나) 첫 저자명을 기준으로 한글 문헌을가, 나, 다 순으로 먼저 나열하고, 영문 및 그 외 언어로
  작성된 문헌을 알파벳 순서대로 기입한다.
  다) 국내·외 학술지를 인용하는 경우 저자명, 연도, 제목, 학술지명, 권, 호, 인용쪽 순으로 한다.
  라) 국내·외 학술발표논문집을 인용하는 경우 저자명, 연도, 제목, 논문집명, 개최장소, 인용쪽
   순으로 한다.
  마) 국내·외 단행본을 인용하는 경우 저자명, 출간년도, 저서명, 출판사명, 출판사 소재지, 인     용쪽 순으로 한다.
  바) 국내·외 학위논문을 인용하는 경우 저자명, 연도, 제목, 학위명, 학교, 학교 소재 국가
  순으로 한다.
     예)
      1. 이대혁, 김호영, 한공창, 신중호, 박찬, 2003, 대전 복공식 LNG 지하동굴 Pilot 저장
     공동 주변 열역학적 수치해석 사례, 한국암반공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서울, pp.
      31-41.
     2. 윤용균, 2003, RMR에 따른 변형률 의존 수리전도도 변화 해석, 터널과 지하공간(한국암
     반공학회지), Vol. 13, No. 1, pp. 44-51.
     3. 양형식, 장명환, 2002, 암석파괴이론, 전남대학교 출판부, 광주, pp. 30-40.
     4. Bai, M. and D. Elsworth, 2000, Coupled Processes in Subsurface
     Deformation, Flow, and Transport, ASCE Press, Reston, pp. 20-35.
     5. Wang, J. G., Y. Ichikawa and C. F. Leung, 2003, A constitutive model for rock
     interfaces and joints, Int. J. Rock Mech. Min. Sci., Vol. 40, No. 1, pp. 41-54.
     6. Yoon, Y. K., 2001, The permeability of thermally cracked and
     artificially jointed Pocheon granite, Proc. 38th US Symp. Rock Mech.,
      Washington D.C., Vol. 1, pp.677-681.
     7. Bai, M., 1991, Numerical models of fluid flow and solid deformation in fluid
     saturated media, Ph. D Thesis,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USA.